안녕하세요. 

이혼을 생각중인데 변호사님과 이혼을 진행할지 저혼자 해야 할지, 몇가지 확인하고 싶은것이 있어서요.

먼저 상황을 말씀드리자면, 저희는 2018년 2월2일에 뉴욕맨하탄에서 결혼식 세레모니를 하고 marriage certicate을 취득하였습니다. 

이혼할경우, 국적 및 체류신분과 관련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marriage certificate을 취득했을당시에, 저는 한국 국적 영주권자였고, 아내는 중국 국적 F-1학생비자 였습니다. 

현재 아내는 아기를 2018년 9월12일에 중국에서 출산하였고, 아기는 저를 제외하고 아내중국호적 밑으로만 올린상태입니다. 따라서 아기는 중국 국적이고, 중국에서도 아내밑으로만 올려진 상태입니다, 미국에서는 출생신고를 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아내는 2019년 9월정도쯤에 미국으로 F-1비자로 다시 들어와서 남은 학교 학기를 마칠 생각입니다.
현재 저는 미국에서 영주권자로 계속 일을 하고 있고, 아내는 중국에서 아기를 키우고 있습니다. 

1. 저는 개인적으로 합의 이혼을 진행하고 싶은데, 아내가 양육비 및 위자료를 요구하게 되면 소송으로도 가게 되는건가요?

2. 저는 메릴랜드에서 거주중인데, 뉴욕에서 결혼을 했기때문에, 뉴욕주로 이혼을 진행하는 것이 맞는것이죠?

3. 아내가 내년 2019년 9월까지 미국에 입국하지 않을 거 같은데, 변호사님과 저혼자 단독적으로 이혼을 진행할수도 있는건가요?

4. 합의이혼이냐, 소송이혼이냐, 그밖에 여러 경우의 수가 있지만 변호사님 비용은 어느정도 인가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