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학기부터 박사를 시작한 학생입니다. 같이 입학한 중국 박사생이 있는데 이 사람이 평소 저에게 좀 공격적이거나 비꼬는 투로 얘기를 해왔습니다. 한 달 정도 지난 시점에 그 중국 학생에게 "내게 말 함부로 하지 말 것"과 "앞으로 너와는 메일로만 얘기하고 싶다"라고 메일을 보냈습니다. 근데 이 사람이 그 메일을 10명 정도되는 같은 과 석, 박사생에게 포워딩했고 졸지에 저만 이상한 사람 취급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지도교수와도 상담해봤지만 해결될 가능성이 보이지 않아서, 학교 내 학생윤리 등을 다루는 사무실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보려고 연락했는데 황당한 얘기를 들었습니다. 그 중국 학생이 오히려 제가 자기를 스토킹하고 평소 대화를 녹취했다고 학교에 고발했다는 것이었습니다. 당연히 저는 그런적 없고 오히려 제가 정신적인 피해를 당한 입장인데, 가만히 있으면 범죄를 시인하는 꼴이 될 것 같았습니다. 현재 학교측에 스토킹과 녹취 건에 대해 저의 무고함을 조사할 것으로 공식적으로 요청했고 학교도 조사에 착수한 상태입니다.


학교측의 조사가 어떻게 끝날지는 모르겠지만 일련의 과정이 진행되면서 지도교수와도 사이가 안 좋아졌고, 과에서는 거의 왕따를 당하고 있습니다. 정신적으로 너무 힘든 상황이라 사실 자퇴를 결심한 상태입니다. 말씀드린 내용만으로 혹시 그 중국 학생에게 소송할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