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목 처럼 이혼시 양육권 문제로 문의 드립니다.

현재 뉴저지에 거주하고 있고 남편과 저 둘 모두 영주권 대기자입니다.시부모님은 영주권자로  같은 뉴저지 거주중이십니다.

남편은 이사오 조항??으로 구제 받았지만 한국 군대,음주 운전등 여러문제로 있다가 저랑 혼인신고 후 취업영주권을 

신청한 상태입니다. 저는 학생비자로 있다가 아이가 생기면서 결혼 후 신랑 팔로워로 같이 영주권 대기자 

신분입니다.  한국에는 혼인신고를 하지 않았고 아이 또한 지금은 미국 국적만 가지고 있습니다.

같이 합가하여 산지는 1년 8개월이고 혼인신고는 1년 4개월 정도 되었습니다.

저는 결혼 전 모아두었던 이만불 정도를 집 일년치 렌트비와 영주권관련 변호사 선임비 (음주운전 때문에 수임료가 높았습니다.)

일부를 내었고 작년 7월 정도에 일 때문에 돈이 필요하다 하여 한국 제 신용카드로 대출 받어 만불을 주었습니다.

가구 생활가전 일체 제가 혼자 살던 때 사용하던거 그대로 쓰고 있습니다.

남편은 주급으로 주 700불 좀 넘는 돈을 생활비로 넣고 있고 결혼 전 몇만불 빚이 있는 듯 한데 자세히 알지는 못 합니다.

아이 양육은 남편은 주중에는 아이 얼굴도 보지 못 하는 날이 많습니다. 시부모님도 양육 시간에 도움을 주시진 않으셨습니다.

여기까지 저희 상황이고 이혼은 성격차이가 제일 크고 남편의 폭언이라면 폭언과 화 날때 소리를 지르는 것 입니다.

남편은 이혼까지 원하지는 않은데 저는 원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지금 이혼시 신분이 없어질테고 저는 한국으로 돌아가야 하는데 양육권을 제가 가져올 수 있는지가 궁금합니다.

한국에 나가서 이혼을 진행 할 수 있는지 ....

이곳에서 이혼 진행시 진행기간 동안의 생활비는 받을 수 있는지.. 

한국에서 아이 외삼촌이 재정후원자가 되어줄 수 있는데 그것이 효과적인 방법인지....

답변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