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북뉴저지에 작은 2패밀리 하우스를 구입중입니다.

initial closing date가 8월 15일 이었는데 이런 저런 많은 이유로 벌써 한달이 넘게 지체 됐습니다.

대부분의 이유가 다 저희측 렌더가 제대로된 인포를 주지 않고 답변을 지체 하고 기타 등등 말도 안돼는 이유들이었는데 그중 가장 어이 없던것이 Appraisal 과정이었는데요. 


첫번째로 두 유닛 다 테넌트가 살고있다는것을 분명히 명시했음에도 불구하고 appraiser는 약속 혹은 통보도 없이 무턱대고 찾아갔더군요. 그 후에 안을 보지 못했다며 re-visit fee를 요구했습니다. 당장 진행을 빨리 해야하니 Seller's agent가 자기가 커버해 주겠다는 말을 듣고는 우선 fee를 제 크레딧 카드로 charge했습니다. 그 후 일주일이 걸려도 리포트가 오지 않았고 재촉에 재촉을 더한 끝에 열흘 남짓한 시간 끝에 겨우 리포트를 받았습니다. 저희가 오퍼 넣은 가격보다 3만불이 낮게 나왔고, 이것은 집 값을 네고할수있는 어찌보면 저희입장에서는 좋은 기회일수 있었지만 사실을 알고보니 리포트가 엉망이었습니다. 


우선 1층집은 내부 사진이 전혀 다른 모르는 집 사진이 들어가 있었고, 집 사이즈는 절반을 만들어놨습니다. 부동산 서류에 나온 1056sqf을 그냥 대충 반으로 나눠서 각층이 528sqf이다 라고 적어놓았는데, 528sqf에 2베드룸이 상식적으로 말도 안될뿐더러, 차이가 너무 심하게 나서 저희가 직접 가서 사이즈를 재보고, 타운에 확인한 결과 mother-daugher형태로 지어진 옛날 집이라서 한층의 sqf만이 타운에 등록돼 1056sqf 으로 나온것이었습니다.  집을 감정하는 이런 official한 서류를, 그것도 보통 걸리는 시간보다 몇배를 걸려서, 이렇게 명백하게 잘못 쓸 수 있는건지.. 그래서 이 부분을 렌더에게 컴플레인 했습니다. 같은 이메일로 follow up을 4번 했습니다. 1주일이 넘는 시간동안 그저 답이 없었고, 연락이 되지 않았습니다. 


저희는 결국 다른 렌더와 새로 일을 시작했고, 그 사실을 알리고 이런 잘못된 appraisal report에 돈을 낼수 없다. credit card charge를 dispute 하겠다는 내용의 이메일을 보내자 그제서야 답이 왔습니다. 자기네랑은 상관 없는 일이라고요.. third party로 오더한거라면서.. 그 후로는 또 답이 없네요.. 


그동안 버려진 시간을 생각하면 정말 소송이라도 시작하고 싶은 심정입니다만, 일단 최소한 감정에 들어간 돈이라도 돌려 받을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appraisal report에는 감정사 이름과 주소만 나와있고 별다른 연락처는 없네요. 그냥 카드를 dispute 해버리면 문제가 될까요? 

도와주세요... 


감사합니다.